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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공사장 민원, 편리한 변화를 꿈꾸다!

smile⌒∇⌒ 2010. 7. 13. 23:10

 

 

공사장 민원, 편리한 변화를 꿈꾸다!

 

한 4온이 무색해지는 날씨 속에서..(오늘로 7한(寒)째 였습니다;;)

건강에 유의하고 계신가요!? ^^ 오늘 오후부터는 날씨가 0도로 회복된다고 하니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국민의 제안의 의해서 시행된 국민제안 하나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장 민원처리, 왜이리 오랜 시간이 걸렸는가?

 

 

 마포구청 건축과는 건축과 관련한 여러 가지 인․허가(신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 민원에 대부분은 건축공사로 인한 피해 및 불편사항을 제기하는 사항입니다. 

 

 

그런데 이런 민원은 마포구 관내 16개 동에서 발생하고 있고 업무담당자 4명이 민원상담 ․ 각종 점검 ․ 행정처리(고발및이행강제금부과)등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공사장에 대한 모든 현황을 파악하기가 힘든 실정입니다.

 

 

작년의 경우, 착공을 수반한 허가(신고)는 522건이 처리됐으므로 업무담당자 1인당 130건의 공사장에 대한 모든 민원 업무를 수행한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민원인이 건축공사로 인한 불편사항이 있어 민원 상담할 경우 공사장의 정확한 지번을 알지 못하고 상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업무 담당자가 공사장 파악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으며, 해당 동 업무담당자가 부재(출장․휴가)중일 경우 다른 직원이 민원 상담시 공사장 파악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므로 민원인과 많은 실랑이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휴일 ․ 주말 ․ 야간 등 공사로 인한 불편사항이 있어 구청으로 민원 제기시 당직자가 민원에 대한 접수는 하고 있으나, 공사장 파악이 어렵고 공사관계자의 연락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지 못하고 업무담당자가 근무중일때 민원사항을 통보하고 있으므로 민원인의 요구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공사장의 불편사항 처리 신속대처

 

 

지금까지, 공사장으로 인한 불편 문제는 주말이나 휴일에 신고하더라도 휴일이 지나야 조치가 되어 신속한 대처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공사장을 공개하고 민원제기 즉시 공사관계자에게 SMS문자를 전송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게 변경하였습니다.

 

 

<마포구 민원처리 GIS 시스템 메인 페이지>

 

 

 <민원 제기 화면>

 

맛집이나 병원 등을 찾기 위해 우리는 인터넷 지도를 통해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있듯이 공사장 또한 인터넷 지도상에 구현을 하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하고 공사장에 대한 모든 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든 민원이 제기되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속담에 결자해지라는 말이 있듯이 민원을 유발시킨 공사관계자에게 민원사항을 신속히 통보될 수만 있다면 민원이 즉각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공사장 선택 지도> 

 

 

인터넷 지도상 건축공사중인 현장을 표현하면 주민이 일반적으로 많이 궁금해하는 건축규모 · 용도 등을 쉽게 알 수 있고, 현장사진 또한 함께 구현하여 공사장 파악에 혼선을 일으킬 요소를 제거하여, 이로 인하여 업무담당자 및 민원인이  공사장 파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게 되어 상호 민원상담에 편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민원인은 공사로 인한 불편사항을 해당 공사장을 클릭하여 민원을 제기하고 제기된 민원을 실시간 SMS문자 서비스를 통하여 공사관계자에게 통보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해져 민원처리 절차를 대폭 간소화 시켰습니다.

 

 

차후 다른 공사현장까지 확대가능하다면...
우리는 향후 건축과에서 처리한 허가(신고)현장 뿐만아니라 주택과․도시계획과․교통행정과․공원녹지과․지역경제과 등의  건축현장까지 시스템을 통하여 구현할 예정이며, 건축공사장 뿐만아니라 도로굴착현장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여  마포구에서 발생되는 모든 공사장에 대한 민원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민신문고 국민제안 코너~

 

국민제안은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정부정책과 제도를 개선해나가는 제도입니다.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는 정부에 대한 모든 민원·국민제안·정책토론 등을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국민소통 창구로, 각급 행정기관 및 전국 지방자치단체(시‧도, 시‧군‧구), 교육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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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도총괄과 국민제안코너-

 

출처: 대한민국 행복이 2009.12.21

출처 : 생활공감국민행복 주부모니터단 홍보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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